잔니 인탄티노 FIFA회장이 북한을 방문한 모습(사진=FIFA)

한국과 북한의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예선전이 평양에서 ‘무관중 경기’로 치뤄진 것에 대해 국제축구연맹(FIFA)이 실망감을 나타냈다.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평양에서 개최된 한국과 북한의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예선전을 직접 관람한 이후 경기가 예상외로 ‘무관중 경기’로 치뤄진 것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 점과 더불어 경기 생중계, 비자 문제, 외국 기자들의 접근 등에 관련된 여러 사안에 대해  놀랐다”면서 “우리에게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는 명백히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북한 당국의 경기 생중계 불허 및 취재단 접근 차단 등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거론했다.

그는 “한편으로는 한 순간에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하다”며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북한 축구협회에 제기했고, 축구가 북한과 전 세계 여타 국가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확실한 노력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미국 내 인권단체와 한반도 전문가들도 ‘무관중 경기’로 치뤄진 사상 초유의 월드컵 예선전이 북한의 진짜 모습을 보여준다며, 북한의 이런 태도가 국제사회에서 절대로 용납돼선 안된다고 한 목소리고 비판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대북인권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의 그렉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15일  남북 월드컵 예선전 경기가 평양에서 ‘무관중 경기’로 치뤄진 것은 북한 정권의 속성과 불안정성을 극명하게 보여준다고 RFA에 지적했다.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월드컵 경기와 같은 국제 경기에서 언론과 관중의 접근이 당연히 보장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북한 정권이 이들의 접근을 차단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도 전례없는 사례"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남북 월드컵 예선전은 남북관계의 현 정치적 상황을 넘어서는 국제 스포츠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국제축구연맹(FIFA)의 일원인 북한이 한국 정부에 ‘무응답’으로 일관하는 모습은 북한의 대남 태도를 잘 보여주면서도 절대로 용납돼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요아킴 베리스트룀 주북 스웨덴대사는 이날 인터넷 사회관계망 서비스인 트위터를 통해 평양에서 남북 월드컵 예선전을 직접 관람했다고 알리면서 경기 모습을 찍은 사진 및 동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