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시유 중국 국제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좌)와 스티븐 노퍼 ‘코리아 소사이어티’ 선임국장(사진=코리아 소시어티)

미북 비핵화 협상이 또 다시 미궁 속으로 빠진 가운데, 양국이 대화 재개를 통해 비핵화에 대한 입장차를 좁혀 합의에 이를 수 있다고 중국 한반도 전문가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 한반도문제담당국장을 지낸 중국국제문제연구소 양시유 선임연구원은 이날 미국 뉴욕에 위치한 한∙미 친선 비영리단체인 ‘코리아 소사이어티’가 개최한 한반도 문제 관련 대담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RFA가 보도했다.

양 선임연구원은 "(미북) 양측 모두의 이해관계가 대화의 지속성과 (비핵화) 합의에 있기 때문에, 실무급 대화와 교류를 통해 서로 간극을 좁히고 대화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 이후 양측의 발표 내용은 상호 이견만 내비쳤고 북한이 원하는 것과 미국이 내줄 수 있는 것 등 북한의 기대수준과 미국의 실질적 상응조치 사이 간극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비핵화 협상 및 합의가 양국 모두의 이익이기 때문에 향후 대화를 통해 이견을 좁힐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핵개발의 길로 회귀한다면 회복된 북중관계가 또 다시 손상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시유 선임연구원은 또 "2018년 이전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시험발사를 계속할 당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교류가 전혀 없었다"며, "그 이유는 중국의 비핵화 방침과 북한의 핵개발 노선이 상충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으로 많은 진통을 겪고 있지만, 악화된 미중관계가 북핵문제에 대한 미중 협력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했다.

이어 "지난 20여년 간 미중 관계는 수 많은 부침을 겪어왔지만, 북핵 문제 만큼은 양국 간 공동인식이 상호 이견보다 커 앞으로도 양국 간 협력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1990년대부터 중국은 미중 간 양자 분쟁으로부터 북핵문제를 분리해 다룬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고, 비핵화는 중국의 전략적 이익인 만큼 대미관계가 악화됐다고 해서 중국이 북핵문제에 대한 대미협력을 경시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