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남북농업협력 심포지엄 (사진=SPN)

존 오데어 북한 식량안보 전문가는 8일 “유엔 안보리에서 체결한 대북제제가 북한의 농업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고 있다”며 “북한에 상주하고 있는 국제기구들이 재원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존 오데어 전문가는 이날 ‘2019 남북농업협력 심포지움’ 에서 “국제 기구들이 북한의 농업 상황을 돕기 위해 기계화 장비를 수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북한의 농업 현황에 대해 “온난화로 인해 기후가 변화하면서 일정한 강수 패턴이 불규칙한 폭으로 바뀌고 있다”며“특히 황해남북에 가뭄의 빈도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은 가뭄, 혹서기 또는 홍수에 대처할 수 있는 기반 시설과 농업 시스템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오데어 전문가는“이러한 변화들이 북한의 작물 재배 수량을 현저히 줄게 만들었다”며 “북한 주민들은 영양소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참석한 벨른하르트 젤리거 한스자이델 한국사무소대표는 남북농업협력 방법에 대해 “남북농업협력 이전에 대북제재 면제에 대한 초기 논의를 할 필요가 있다”며 “인도주의적으로 초점을 맞추되, 명확한 분야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첨단 기술이 아닌 북한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지원에 초점이 맞춰져야한다”며 “임농복합경영방법과 온실재배 같은 신기술을 직업훈련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홍순직 국민대학교 한반도미래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의 경제개발구를 개발하면 북한뿐만 아니라 남북 양국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연구위원은 “예상되는 북한 경제개발구 조성효과는 투자액 대비 약 2.9배, 경제개발구 운영에 따르는 북한 경제 효과는 생산액 대비 약 2.3배 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개발이 신성장 동력 확층과 북방경제시대 개막으로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시현할 수 있다”며 “우리 정부가 북한의 경제개발구에 참여하게 되면 남한에 일자리 확대, 국방 예산 절감, 지역경제 활성화 등 여러가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북한에 개방경제의 본격화가 될 것이며 지역경제 발전과 인민생활 향상 등 선순환 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라며 이라고 전했다. 

한편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이날 “남한의 국내정치가 북한과의 관계에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국내정치가 혼란스러우면 북한은 잘 움직이지 않는다”며 “북한은 국내정치의 혼란은 협상을 성공시키지 못하는 요인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