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과기대 미국인 교수.직원 60여명으로 가장 많아 학교 운영 차질 우려"

평양과기대 외국인 교수가 수업하는 모습(사진=평양과기대)

미국 국무부가 미국인의 북한 여행을 전면 금지조치를 내림에 따라 평양과기대 소속 미국인 교수와 직원 등의 재입북이 불투명해 학사 운영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30일 "미국 틸러슨 국무장관이 지난 21일 미국인들의 북한여행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에 따라 최근 평양과기대 관계자들이 미 국무부를 방문해 방북과 관련한 대책을 협의를 했다"고 'SPN서울평양뉴스'에 말했다.

이에 대해 미 국무부 관계자들은 "정부에서 북한 여행금지법에 대한 세칙이 아직 나오지 않아  법이 어떻게 적용 될 것인지 지켜 보아야 할 것 같다"고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여행금지대상에서 제외되면 미국국적자들이 모두 갈 수 있겠지만, 까다로운 조건으로 몇 명에게만 방북이 허용되거나 전혀 방북이 어려울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가 27일 ‘북한여행 통제법’(HR 2732)를 채택하면서 적십자 요원과 미국 정부 관계자, 국제기구 관계자,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 재무부의 허가를 받은 자들이 북한을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평양과기대의 경우 그동안 대북인도적사업도 꾸준히 추진해 예외 조항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미국이 평양과기대 교수와 직원들에 대한 방북 허가가 늦어질 경우 다른 국가 교수들로 충원할 수 있지만, 짧은 준비 기간 등으로 인해 9월학기 수업과 학교 학사 일정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했다.

특히 하반기에 개교할 예정인 의과대학 교수진 확보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평양과기대에는 현재 미국 국적 교수와 교직원 가족 등이 60여 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중국이 25명, 영국 10명, 캐나다 9명 등 130여 명이며, 이들은 현재 방학을 맞아 모두 귀국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