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식 목사 부부(사진=VOA)

중국에서 북한 공작원에 의해 납치돼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김동식 목사의 아들 김한 씨와 남동생 김용식 씨가 오토 윔비어 부모에 이어 ‘와이즈 어네스트’ 호를 상대로 한 법적 절차에 들아갔다.

미 법원 기록시스템에 따르면 김 씨 등은 19일 와이즈 어네스트 호 압류 소송에 대한 ‘청구서를 미 뉴욕 남부연방 법원에 공식 제출했다고 VOA가 전했다.

김씨 등은 청구서에서 지난 2015년 4월 미 연방법원이 북한 측에 약 3억 달러의 배상 판결을 내렸다는 점을 이번 청구의 근거로 제시했다.

또 올해 7월23일 미 연방법원이 김 씨 측에 북한 측 자산에 대한 배상금 집행을 허가했다는 문건도 첨부해 이번 법적 절차에 대한 적법성도 강조했다.

당초 오토 웜비어의 부모인 신디와 프레드 웜비어 씨는 이 선박에 대한 유일한 소유권 청구인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와이즈 어네스트 호에 대한 청구 시한 마감일을 7월10일로 정했는데, 웜비어 씨 부부는 시한 마감일을 약 일주일 앞둔 7월3일 청구서를 제출했다.

검찰 또한 웜비어 씨 부부가 유일한 청구인이라는 사실을 법원에 확인했다.

따라서 청구서 마감일을 약 두 달 넘겨 제출한 김 씨 측이 이번 청구에 대한 효력을 인정받을 지 여부가 주목된다.

김동식 목사는 지난 2000년 1월 중국에서 북한 공작원들에 의해 납치됐다 이듬해 평양에서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목사의 아들인 김한 씨 등 유족들은 2009년 워싱턴 DC 연방법원에 북한 정권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고, 1심 패소와 항소심 등을 거쳐 2015년 북한이 약 3억3천만 달러를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경매에 부쳐진 것으로 알려진 와이즈 어네스트 호는 최종 낙찰 여부가 한달 넘게 확인되지 않고 있다.

미 법원은 와이즈 어네스트 호를 최종 판결 이전에 매각하게 해 달라는 미 검찰 측의 제안을 받아들였으며, 이후 연방마셜국(USMS)은 7월31일부터 지난달 9일까지 비공개 경매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