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인권이사회 회의 모습(사진=유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제42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의 중대한 인권 유린에 대한 각국의 우려가 계속되면서 인권 개선을 위해 유엔과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영국 정부가 17일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에서 "북한의 광범위한 인권 유린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인권 행위자들과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고 VOA가 전했다.

호주도 "북한에서 자행되는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인권 유린에 개탄한다"면서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덴마크는 "북한 정부에 매우 중대한 인권 유린을 중단하라"면서 망설이지 말고 유엔 시스템과 협력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일본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제기하고 일본인 납치 문제 조기 해결은 여전히 시급한 문제로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과 북한 두 나라가 상호 불신을 극복하고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정부에 밝은 미래를 위해 서로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한국은 "북한 정부에 유엔과의 협력을 강화하라"면서 "북한이 주민들의 생활과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유엔 시스템과의 협력을 더 확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이 유엔의 보편적 정례검토(UPR)에서 수용한 권고안들을 충실히 이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 독일과 프랑스, 브라질 등도 북한의 인권 상황에 우려를 표시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그러나, 북한은 계속되는 인권의 정치화 관행에 중대한 우려를 표시하며, "정치적 동기를 가진 일부 국가들의 비판을 강력히 배격한다"고 말했다.

42차 유엔 인권이사회는 오는 27일까지 계속되는 가운데 20일에는 지난 5월 실시됐던 북한에 대한 보편적 정례검토(UPR) 결과를 공식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