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변호사협회(IBA)와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북한의 수용시설에서 벌어지는 반인권범죄 실태를 알리기 위해 피해자들의 증언, 인공위성 사진 등을 접수하며 공동조사에 나섰다.

미국의 대표적인 북한인권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 그렉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10일 "북한의 수용시설에 대한 실태를 전세계에 알리기 위해 지난해부터 조사를 시작해 왔다"고 RFA에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수용시설에서 벌어지는 인권침해 증언과 자료 등을 세계변호사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12월15일까지 수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북한인권위원회에 따르면, 집결소, 안전부∙보안소, 보위부, 단련소 등 북한의 단기수용시설을 포함한 모든 북한의 수용시설에서 발생하는 반인륜적이고, 인권을 침해하는 범죄를 직접 겪은 피해자나 목격자의 증거와 진술 등을 오는 12월15일까지 접수받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에 대한 접수 마감 기간은 오는 12월15일까지로, 세계변호사협회 우편이나 전자이메일(DetentionCenterInquiry@gmail.com)로 보내면 된다.

특히 제출 가능한 증거로는 수용시설이 담긴 인공위성 사진이나 구두진술, 서면진술, 동영상, 오디오 등 형식에 제한이 없으며, 희망하는 경우 모두 기밀로 처리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계변호사협회와 북한인권위원회는 접수된 자료를 토대로, 북한의 수용시설 내에서의 인권침해 실태 보고서로 내년 9월에 발간할 에정이다.

이번 보고서에는 북한의 수용시설 내에서 벌어지는 강제낙태, 강간 등 성폭력 범죄, 작업 및 수면 환경, 수용자에 제공되는 음식과 치료 상황 등이 종합적으로 담길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