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상담센터 개소식(사진=통일부)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10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남북협회에서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황의덕 남북협회 이사, 전성환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운영계획 보고, 통일부 장관 축사, 현판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연철 장관은 축사를 통해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는 경험 부족 등 으로 어려움을 겪는 민간단체, 지자체 등의 안정적인 교류협력 추진을 돕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센터를 통해 다양한 교류협력사업들이 새로운 동력을 얻을 뿐만 아니라, 사업간 중복을 방지하고 개별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는 지난 7월 24일 통일부와 시도지사협의회가 체결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약'에서 지자체 등의 원활한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남북협회 내에 ‘교류협력 원스톱 서비스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개소됐다.

남북협회는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를 통해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희망하는 민간단체 및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의 사업 구상단계부터 실제 추진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남북교역·경협, 사회문화교류, 대북인도지원·개발협력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구성, 자문단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협회 내 축적된 실무노하우 등을 결합하여 각 교류협력 주체의 특성과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북한주민접촉, 북한방문, 물품 반출입, 수송장비 운행, UN대북제재 면제 신청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 권역별 남북교류협력 실무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입니다.

 

□ 김연철 장관은 축사를 통해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는 경험 부족 등 으로 어려움을 겪는 민간단체, 지자체 등의 안정적인 교류협력 추진을 돕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o 동 센터를 통해 다양한 교류협력사업들이 새로운 동력을 얻을 뿐만 아니라, 사업간 중복을 방지하고 개별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남북협회 황의덕 이사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는 데 애로를 겪는 사업주체들이 실질적인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면서,

 

o 앞으로 남북교류협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남북협회 전 임·직원들의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