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통일부, " 인권위 탈북자 집단입국 관련 권고 결정 성실히 이행"
통일부 청사(사진=통일부)

통일부가 9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탈북민 집단탈북 관련한 조사결과를 발표에 대해 그동안 조사과정에서 인권위 측에 지속적으로 협조해 왔으며 인권위 결정을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0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인권위 조사 결과를 보면 재발방지, 문제점 이런 것에 대해서 통일부가 좀 더 봐야한다고 얘기했다"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저희가 나름대로 파악을 하고 앞으로 중점적으로 볼 것이다"고 설명했다. 

인권위의 모든 권고를 수용하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권고 수용 절차 별도로 있는지는 확인해 봐야하고, 인권위에서 결정해서 통일부에 권고한 사안이니까 필요한 업무개선이라든지 앞으로 언론 공표 관련해서 어떤 절차 필요한지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인권위가 지적한 언론 공표의 문제에 대해서는 "발표 전에 정책혁신위에서 이미 이 사안에 대해서 재작년 12월에 관련된 내용 있다"며, "그래서 협조해왔고 그런 내용들이 이번 조사결과에 반영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감 표명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는 "조사 결과 나오기까지 저희가 인권위에 적극적으로 조사 협조했고 인권위에서 발표한 조사결과에 대해선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했기때문에 말씀하신 부분까지 감안하면서 문제점 개선대책 강구해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조아라 기자  ahra1124@gmail.com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아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