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사진=러시아대시관)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4일 일본정부가 유아교육 보육무상화 주치에 조총련계 조선학교 유치반을 제외시킨데 대해 "결코 간과하지 않을 것이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담화를 통해 "최근 일본에서 재일조선(조총련)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감행되고 있는 부당한 민족차별행위가 우리 인민의 치솟는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담화는 "일본인민들과 똑같이 소비세납부 의무를 이행하고있는 재일동포들의 자녀들을 무상화대상에서 제외하려는 것은 극히 불공평하고 악랄한 민족차별행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학교 유치반 원아들에게 무상화를 적용하는 것은 일제식민지정책의 피해자들의 후손들인 재일조선인자녀들을 응당 보호하고 우대해야 할 일본당국의 피할 수 없는 도덕적 의무이며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담화는 “일본반동들의 부당한 차별책동은 재일동포들을 통채로 민족배타의 도가니 속에 넣고 재일동포사회에서 민족성을 기어이 말살하려는 전대미문의 파쑈적폭거”라고 비난했다.

특히 “아베정권은 말로는 조건부없는 대화를 떠들면서도 조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정치적탄압과 천만부당한 차별행위를 더 교활하고 악랄하게 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합법적인 해외공민단체인 총련(조총련)과 우리 민족성원인 재일조선인들을 적대시하면서 탄압말살하려드는 것은 노골적인 반공화국적대행위로서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