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총련 예술단 음악무용종합공연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일본이 유치원 보육료 무상화 정책 대상에서 조총련계 유치원을 제외하기로 한데 대해 북한이 연일 반발하고 나섰다.

북한의 내각 교육위원회는 21일 성명에서 "일본 당국이 유아교육·보육지원제도에서 재일 조선어린이들을 한사코 배제하려고 책동하고 있다"며 이는 "비열한 정치적 탄압"이자 "비인도적 행위"라고 규정했다.

성명은 “일본당국의 이러한 처사는 어린이들에게 최선의 이익과 재정적지원이 보장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아동권리협약을 비롯한 국제법은 물론 일본이 모든 아동들에게 공평하게 적용하겠다고 제정한 ‘아이키우기지원법’의 이념에도 명백히 배치되는 위법행위, 악랄한 인권침해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 교육위원회는 재일조선(조총련) 어린이들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차별책동을 오랜 세월 지속돼온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연장으로서 우리 동포들의 민족교육권리를 짓밟는 불법무법의 파쑈적폭거"라고 비난했다.

일본 정부는 오는 10월부터 유아 교육·보육 시설에 대해 무상화 정책을 실시할 계획이지만 조총련계 조선학교가 운영하는 유치원 등 외국인 유아 교육시설은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이며 현재 일본에 있는 '조선유치원'은 모두 40곳이 있다.

북한은 18일부터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논평, 조선해외동포원호위원회 성명, 조일(북일)우호친선협회 대변인 담화를 잇따라 내놓으며 일본의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