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왼쪽)(사진=외교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21일 "북한과 협상에 진전을 이루는데 계속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한 중인 비건 대표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북핵수석대표협의 후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함께 실시한 약식기자회견에서 최근 미국 언론에서 잇따라 제기된 주러시아대사 이동설을 일축하고 이같이 말했다.

비건 대표는 "지난 6월 30일 판문점에서 있었던 북미 정상간 역사적인 만남 직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의한 데 따라 싱가포르 합의안 4개 항목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북한과 실무협상을 재개하라는 임무를 부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이 중요한 임무에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완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실무협상 재개 시점과 관련해선 "우리는 북측 카운터파트로부터 소식이 오는 대로 관여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북한 측에 공을 돌렸다.

비건 대표는 자신이 대사직을 맡기 위해 대북특별대표직을 그만둘 것이라는 소문을 우선적으로 일축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건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 한미일 3각 공조도 강조했다.

그는 전날 도쿄에서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미일 북핵수석대표협의를 갖은 사실을 언급하면서 "한미일간 협력이 굳건하게 지속되고 있는 데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도훈 본부장은 한미연합훈련 종료 시점과 맞물린 비건 대표의 이번 방한이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위해 노력하는 중요한 시기에 매우 시의적절하게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과연 어떻게 하면 대화를 실질적으로 재개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말씀하신 대로 지금의 대화 국면은 그냥 온 것이 아니고 남북미 지도자들의 의지와 결단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며 "한미는 아주 긴밀히 협의 협력해 그런 대화 전기가 조속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