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사진=청와대)

청와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관련해 아직 결정된 사안이 없으며, 보호협정 자체는 종합 검토해 결정될 사안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기자들과 만나“일본의 전향적 태도 군사 정보의 양.질적 평가 그리고 여러사안 종합적으로 놓고 판단할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중국에서 있을 한중일 외교장관회담 통해서 어쨌든 일본 측과 대화의 계기가 있을텐데 우리정부가 갖고 있던 의사를적극 개진해나갈 것으로 알고 있고, 외교장관도 그렇게 밝혔다”고 설명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 관련 제기되는 문제들이 청와대의 사전 검증때 문제가 되지 않았냐는 질문에 “조국 후보자 뿐 아니라 모든 후보자에 해당될 수 있는 사안(인데요, ) 조 수석 관련 청와대에서 논의된 바는 없다”고 했다.

다만, “후보자 검증과 관련해서는 도덕성은 도덕성대로 후보자가 해명할 사안이 있으면 국민들께 해명해야하고 필요하다면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책은 정책대로 후보자의 정책적 소신을 밝힘으로서 검증이 종합적으로 이뤄지는게 바람직하지 않냐”며, “이 또한 국회 청문과정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검증과정에서 조 수석 현재 언론상에 나오는 이슈들이 검증됐는지 여부는 정확히 알 수 없다”며, “검증시스템과 메카니즘은 민정수석이 관여하거나할 수 잇는 시스템 메커니즘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검증은 검증대로 객관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이 사안과 관련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졌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