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의 대외정책 분석 및 정책

강인선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미국 우선주의 구호를 내걸고 대선에서 승리한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 정책이 전통적으로 미국이 표방하던 자유주의적 국제주의 기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트럼프 행정부의 대외 정책의 방향과 기조가 무엇인지에 대단 혼란과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표방하는 대외 정책을 정부 공식 문서와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연설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트럼프 대통령이 이끄는 미국의 대외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 보고서에서 분석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외 정책 문서와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연설은 2017년 국가 안보 전략 (National Security Strategy), 2018년 국방 전략 (National Defense Strategy), 핵태세 검토 보고서 (Nuclear Posture Review), 트럼프 대통령의 UN 총회 연설, APEC 정상회담 연설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분석에 기반하여 이 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 정책 핵심 기조를 (1) 힘에 의한 평화의 유지, (2) 미국 우선주의, (3) 양자 관계 중심의 동맹과 파트너십의 증진, (4) 인도 태평양 지역에 대한 전략적 집중, (5) 이란, 이슬람 극단주의에 대한 불관용으로 정리하였다. 덧붙여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 정책 핵심 기조에 따른 한국 정부에의 시사점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