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제네바 유엔 인권이사회 모습(사진=유엔)

유럽의회 외교위원회 산하 인권소위원회는 12일, 지난 5년 동안 지속적으로 북한인권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활동보고서에서 북한인권과 관련해 토론회와 보고서 발표, 결의안 통과 등 다양한 방식이 이용됐다고 말했다고 VOA가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위원회는 올해 1월 23일 토마스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을 초청해 북한인권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퀸타나 특별보고관은 이 토론회에서 남북 화해와 미-북 정상회담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인권 상황에는 전혀 변화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가 계속 운영되고 있는데 대해 중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위원회는 또 2015년 1월 21일에는 로버트 킹 당시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초청해 북한인권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킹 특사는 이 자리에서 유엔과 미국, 유럽연합(EU)과 한국 정부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16년 4월20일에는 ‘북한인권: 책임 추궁이냐 교류냐?’ 라는 제목으로 워크숍을 열고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유럽의회는 유럽연합(EU)의 입법기관으로 28개 EU 회원국에서 선출된 751명으로 구성되며, 지난달 5년 임기의 새 의회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