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사진=통일부)

통일부가 북한의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비난에 이번 훈련은 남북 군사합의 위반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2일 브리핑에서 “이번 훈련은 북측을 겨냥한 대규모 야외기동훈련이 아닌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비한 연합지휘소 훈련”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2018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 측의 노력에 북측이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연이은 대남 담화에 정부의 공식 대응에 대한 질문에는 “이런 공식적인 자리에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북한이 '해명없이는 만나지 않겠다고 한 북한과 대화기조를 이어갈 수 있겠냐'는 질문에는 “북한 외무성 담당국장의 담화에 대해서 우리 정부가 일일이 다 해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이어, “앞으로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 우리 측의 그런 노력에 대해서 북측이 적극적으로 호응해 달라는 기본 입장을 강조하고 싶다”고 했다.

한편, 방북자 대상 미국의 무비자 입국 제한조치에 대해 이 대변인은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서 원하시는 경우에는 영문으로 성명과 여권번호 그리고 방북목적, 방북기간 등이 기재된 방북승인확인서를 발급하여서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미협의회 결과 주한미국대사관에서는 미국 비자신청을 위해서 방북체류 증빙을 위한 별도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는 그런 의견을 알려 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