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식량지원 모습(사진=WFP)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한국산 쌀 5만톤을 수송을 위해 북한 당국과 지속적인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식량계획 대변인은 5일 “신규 대북지원 계획이 지난 2월 이사회에서 승인된 이후, 북한 내 인도주의 수요를 다루기 위한 우리의 업무계획 일부분으로 북한 당국과 끊임없는 대화를 해오고 있다”고 RFA에 말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의 쌀 지원에 대한 북한 당국의 구체적인 공식 입장이 무엇인지와 유엔 대북제재 면제 등 구체적인 절차 진행상황을 묻는 질문에는 직접적인 답을 내놓지 않았다.

북한 당국은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이유로 세계식량계획 측에 쌀 수령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고, 북한이 문제삼은 한미 연합훈련도 시작돼 당분간 쌀 수송에 대한 진전 가능성은 불투명해 보이고 있다..

세계식량계획 대변인은 이어 “지난 5월 진행한 식량안보 조사에 따르면 최근 10년새 농작물 수확이 가장 적었던 지난해 이후, 식량부족이 수백 만명의 여성과 아동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하면서 북한의 열악한 식량사정을 우려했다.

이 기구의 데이비드 카트루드(David Kaatrud)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장은 앞서 6월 한국 정부의 5만 톤 쌀 지원과 450만 달러 공여에 대한 사의를 표하면서, 북한의 최근 가뭄과 부족한 농산물 수확량으로 인해 북한 주민들이 심각한(severe) 식량부족을 겪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아울러 대변인은 또 “세계식량계획은 만성적인 영양실조를 겪는 가정 및 아동의 인도주의적 수요를 다루는 것에 전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