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대변인(사진=청와대)

청와대가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에 대응해 해당 산업분야의 빠른 재원투입을 위해서는 국회의 추가경정 예산안 의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2일 브리핑에서 오늘 국무회의는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에 따른 대응”과 “해당 산업분야의 필수불가결한 재원투입을 빠른 시간 안에 집행하기 위해서 준비된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즉, 국회에서 추경안 통과되면 국무회의에서 바로 의결해 집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언급했다.

고 대변인은 “하지만, 오늘로서 99일이 된 추경안은 임시국무회의 진행되는 시점까지도 통과되지 못했다”며, “대통령께서도 정부와 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와 사, 국민들이 힘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여기에 진보보수 가리지 않고 여야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함은 대민 모두의 바람이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지금 국회에서 추경안 논의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오늘 안에 꼭 추경이 의결되길 바라겠다”고 강조했다.

단계적 조치 관련한 질문에 고 대변인은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브리핑을 참고해달라”고 답했다.

국무회의를 생중계한 이유에 대해서는  지금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에 대해서는 온국민이 관심을 뜨겁게 갖고 있는 부분”이라며, “국민들과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말씀도 있었듯이, 딜레이 되지 않고 바로 국민들께 말씀을 전할 수 있는 방법이 생중계 아닐까 싶어서 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한일정부의 입장차이에 대해서는 “일본은 일본 입장 얘기하고 우리는 우리 정부 입장 있다”며, “그 부분 간극 줄여나가기 위해 외교적 무대에서 함께 협의하고 논의하자고 계속 얘기를 해왔던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