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남도 함흥의 한 애육원에서 어린이의 영양상태를 측정하는 모습(사진=유엔아동기금)

북한의 식량 부족으로 인한 영양실조 실태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북한의 중증 급성 영양실조 발생률이 3.5%로 세계 평균 발생률 0.135%의 26배에 달한다고 재미한인의사협회가 하버드 의대 자료를 집계해 밝혔다고 VOA가 전했다.

중증 급성 영양실조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규정한 일반 영양실조 보다 영양 결핍이 훨씬 심각한 상태로, 의학적 치료를 받지 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재미한인의사협회에 따르면 북한에서 중증 급성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5세 미만 아동은 약 6만여 명으로 추산했다.

이 가운데 5만 5천여 명은 유엔아동기금(UNICEF)가 보낸 의료 지원품을 받았지만 5천여 명은 그 혜택을 받지 못했다고, 협회는 밝혔다.

재미한인의사협회 측은 또 “지원 대상 북한 아동 8만3천565명이 비타민 A 결핍 증세에 시달리고 있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대북 제재로 인해 의료 지원이 제때 전달되지 못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밝혔다.

하버드 의대 사회변화프로그램 소속 정제섭 연구원은 “소독제, 주사기, 엑스선 기계 등 다수 의료 품목은 여전히 제재로 북한 반입이 금지돼 있다”며 이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