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없는 갈등을 부추기며 국제적 고립 스스로 초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NHK)

조선신보는 20일 일본의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과 관련해 “과녁은 남측이지만 북한은 이번 사태를 강건너 불 보듯 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 측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국제적 고립을 초래하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제목의 글에서 “일본이 과거 구태의 수령 속에 빠져 조선반도(한반도)의 달라진 현실, 세계의 변화된 흐름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국내의 비판마저 무릅쓰며 남조선에 대한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를 실시한 일본은 출구없는 갈등을 부추기며 국제적 고립을 스스로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신보는 일본이 남한의 전략물자 통제를 문제 삼으며 대북제재 위반 의혹을 제기하는 것을 두고 "북을 걸고 들어 남측에 대한 경제보복을 합리화"하려는 조치라며 "통상정책의 외피를 쓴 아베 정권의 도발 행위를 조선도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본 정부의 처사가 "조선반도에 조성된 평화, 통일의 새 기운과 수뇌합의(남북정상회담 합의)에 명시된 민족화해, 북남협력 교류의 활성화를 달가워하지 않는 '섬나라 족속들의 고약한 심보의 발로'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또 "'전제조건 없는 일조(일북)수뇌회담의 개최'를 운운하던 총리는 식민지지배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외면하고 경제보복 조치를 취함으로써 조일평양선언에 명시된 과거청산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려해본 적도 없는 자신의 속내를 스스로 드러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선신보는 “2002년의 수뇌회담에서 서명, 발표된 조일(북일)평양선언의 핵심은 일본의 과거청산에 기초한 국교정상화의 조기실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과거청산의 대상에는 식민지지배에 의한 인적피해, 물적피해, 문화,정신적 피해 그리고 재일조선인문제가 있는데 지난 시기 국교정성화를 위한 정부간 회담에서 조선(북한)측은 사람의 생명, 인권에 관한 문제는 물적재부, 재산처럼 청구권협상의 대상이 될수 없다고 일관하게 주장했다”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이어 “경제보복의 과녁은 남측이지만 조선은 이번 사태를 강건너 불 보듯 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두 편의 논평에서 "남조선-일본 관계 악화를 바라지 않는 상전(미국)을 자극하여 조선반도 문제에서 밀려난 저들의 이익을 중시 받도록 하자는데에도 치밀히 타산된 일본의 속심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 반동들이 우리 겨레의 분노를 촉발시키는 짓만 골라 하면서 뻔뻔스럽게 그 무슨 대화를 운운하는 것은 가소롭다"며 "일본은 지난날 우리 민족에게 끼친 모든 피해와 고통에 대하여 똑바로 사죄하고 배상해야 하며 그것이 없이는 절대로 평양행 차표도 쥘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