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사진=청와대)

청와대가 일본의 수입제한조치 추가보복과 군사정보보호협정과는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당국자는 19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분명 말하지만 (일본의 조치와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연계돼있지 않다”며, “어제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기본적 입장은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재검토 등의 단어가 나온 것은 당대표들께서 이런이런 문제 있으니 고려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언급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그러면 거기 대해 보겠다는 원론적 차원의 얘기인 것이지 군사정보보호협정의 연장여부를 현재 검토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성장률전망치를 낮춘 것에 대해서는 “그렇기 때문에 지금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추가경정예산(추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물론 추경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지만, 추경의 의미는 당장 급한부분이라도 급하게 해결하는 필요성 있어 추경을 요청 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이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변경하지 않으면 7월 임시국회는 없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인 답변을 내놨다.

이 당국자는 “처음 추경 제안한 이후로 꽤나 여러날 흘렀다”며, “그날동안 이것이 되면 추경하겠다 발언도 굉장히 여러 번 있었으나 추경이 이렇게 어떤 조건 하에 돼야하는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