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청사(사진=국방부)

국방부는 17일 박재민 국방부차관 주관으로 ‘군 인권정책회의 및 자문위원회’를 개최한다. 

'군 인권정책회의'는 장병 인권정책의 추진 강화를 위해 2018년 '군 인권업무 훈령'에 근거를 마련한 이후 최초로 개최되는 회의로 이번은 민간 전문가 자문기구인 '군 인권자문위원회'와 합동으로 실시한다.

이날 박경수 국방부 법무관리관, 이동호 고등군사법원장, 이수동 국방부검찰단장 등 국방부 및 군 관계자와 관계부처 과장, 군 인권자문위원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방부 및 각 군 등이 실시한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영상편지 등 인권 콘텐츠 제작, △인권 모니터단 및 서포터즈 운영, △해병대 인권송 제작 공모 등 2019년 상반기 인권정책 추진 주요성과를 평가하고, 이어서 우수 인권교관의 강의 시연과 시상식이 있을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2019년 상반기 인권정책 주요성과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군 관계자는 물론 외부 전문가와 공유하고 평가함으로써 장병 인권보호제도를 점검하고 기반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재민 국방부차관은 “자율과 책임에 입각한 인권존중의 병영문화 조성에 더욱 힘써 줄 것과, 장병 인권보호를 위한 군 사법개혁 관련 개정 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방부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등 군의 인권보호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