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청사(사진=외교부)

외교부가 동시병행적 비핵화 조치가 한미 양국의 공통 전략이며, 정상레벨에서도 재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9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스티브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간 수십번에 주단위로 협의하는 단계고, 고위급에서 수시로 협조와 공조를 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다시 한 번 미국이 완전한 비핵화에서 바를 낮추려고 한다는 건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원전의 기술적 부분을 설명하며, 영변 핵발전소의 일괄폐기가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비핵화를 포괄적 합의를 하고 이행은 기술적으로 볼 때 단계적으로 가야 한다”며, 원전은 바로 폐기가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원전은 엄청 고온으로 가동되고 있고, 거기서 나오는 폐기물이라든가 인체에 무척 아주 위험하기 때문에 협상을 하면서 안전, 특히 영변같은 데를 사막 가운데 있는 핵시설처럼 다룰 순 없다”며 한계를 설명했다.

또한, “영변에 대해 어떻게 가장 안전하고 나중에 우리가 확실하게 어떤 상황이었는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비핵화해나가려고 하고, 외교부도 기술적 부부에 대해 상당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상응조치로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냐는 질문에는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는 외교부가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일차적인 책임부서가 아니기 때문에 조심스런 측면이 있다"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개성공단 금강산 재개는 비핵화 협상이 잘 진행되고 또 재개할 수 있는 여건이 남북관계도 더 개선되고 하면 일정시점에 가서는 그런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덧붙여, “다만, 아직 언제될지, 이게 협상의 상응조치 카드로 쓰고 있느냐 아니냐는 코멘트할 수 없고 제가 알지도 못하는 부분도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