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사진=청와대)

청와대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수출 규제의 배경으로 한국의 대북제재 위반을 꼽은 것에 대해 일본 측이 스스로 의혹을 증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8일 “명확하게 어떤 부분에 의혹이 있는 것인지 그 쪽에서 밝히지 않고 저희가 찾아나선다는 것은 순서가 맞지 않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대북제재 결의 관련해서는 국제사회와 공조 하에 충실히 이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이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국기업이 피해를 입을 시 맞대응에 들어가겠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국민들 향한 메시지 발신이자 일본과 맞대응으로 악순환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차원"이라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거의 워딩 그대로들 해석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다만 어떤 기자 분들은 강대강 맞대응 아니냐고 한 분들도 있는데, 그렇게 해석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수출규제와 관련된 맞대응 있었을 때 가능하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의 발언은 양국 간 우호관계 더 이상 훼손되기 않기를 바라는 강력한 촉구의 의미”라고 언급했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민관 공동의 대응체제에 대해서는 “체제 필요성 이야기는 단독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 존재 때문”이라고 언급하며, ”정부도 기업 이야기 듣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관계자는 “주말 사이 기업인들과의 만남, 현재 검토되는 일정도 그 일환”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