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사진=통일부)

통일부가 최덕신 전 외무부 장관 차남인 최연국 씨 월북과 관련해 정부 당국의 사전 인지 여부에 대해 개별 국민의 소재를 일일이 파악하고 확인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8일 통일부 정례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헌법상 거주지이전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 보장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국민 개개인의 소재를 파악하거나 추적하지 않는다”고 했다.

월북자 관련 통계를 묻는 질문에도 이 대변인은 헌법상 거주이전의 자유 보장을 언급하며, “국민들의 행적을 추적해서 월북 여부를 확인한다든지, 통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실제로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다만, “작년 같은 경우에 북측에서 두 차례에 거쳐서 불법 입북한 우리 국민 2명을 송환한 바는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최인국 씨의 입북 경위나 동반입북자 여부 등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이 계속 파악 중에 있다”고 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12일 개막하는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참가 여부 관련해 북측의 새로운 반응은 없다"고  답했다.

WFP를 통한 대북 쌀 지원 진행상황 관련해서는 “실무적인 지금 협의를 진행해 나가고 있고, 여러 가지 운송 경로라든지 운송 수단에 대해서 WFP 중심으로 실무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통일부가 공지했던 것보다 업무협약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에는 “업무협약 문제도 실무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며, “다만, 시기 관련해서는 실무적으로 늦춰지고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정상적으로 진행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