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사진=청와대)

청와대가 일본이 수출 규제 대응에 대해 “현재 산업부 외교부 차원에서 일본 입장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 대응점 얘기를 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4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청와대에서 한일관계 수출규제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다만 청와대에서도 관련부처나 기업들 현재 상황 여기에 대한 대비책 무엇이 필요한지, 이런 것을 만들어야할 필요성이 있고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최근 삼성 측과 만난 것에 대해서는 “정확히 어떤 날짜 이뤄졌고 앞으로 이뤄질 예정인지 구체적 말은 드릴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삼성 제외하고도 다른 기업 이야기 들어가며, 방안 만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에 진통을 겪고 있는 최저위와 비정규직 파업에 대해서는 정부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라"고 답했다.

한편, 미 국무부에서 “한미동맹은 인도ㆍ태평양 지역 안보의 린치핀”이라는 보도자료는 낸 것에 대해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전략의 조화로운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 정부는 어떤 지역구상과도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중심으로 접점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포용성‧개방성‧투명성‧국제규범에 대한 존중 등 우리의 역내 협력 원칙을 기초로 적극 협력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