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내부 청사(사진=통일부)

통일부가 WFP를 통한 대북 식량지원이 이번 달 안으로 운송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일 “쌀 자체는 제재 물품이 아니니까 문제가 없고 수송 선박이 중국 제재가 걸려있다”며, “그 부분을 WFP가 협의하고 있고, 우리 정부에서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당국자는 “WFP가 여러 기술적 부분에 대해서 노하우가 많이 있어 충분히 역량 믿고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원 방식에 대해서는 “우리 항구에서 인도하는 방식이 있고 북한 항구에서 인도하는 방식이라며, 이번에는 항적만 해주면 우리가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북한까지 인도 과정은 모두 WFP가 주관한다”며, “수송계획과 계약도 WFP가 북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어느 항구를 이용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항구는 그때그때 다른데 저희는 대북 식량지원할 때 총 7개 항구 이용한 사례가 있다”고 답했다.

이어, “농림부에서 아프리카 지원하는 WFP사업 선례를 참고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순서는 안 맞을 수 있지만, 울산, 목포, 군산 이런 곳 주로 이용한다”고 전했다.

이번에 지원하는 오만 톤의 쌀은  약 10항차 이내에서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당국자는 “수송계획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전례에 비춰 "보통 1항차에 5000~6000톤을 수송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쌀 포대에 WFP 표식 여부에 대해 이 당국자는 “영문으로 rice, 쌀, 대한민국 ,WFP 다 병기한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기본적으로 영어로 표기하는데 북 상황에선 영어 모르는 분들 많으니까 옛날부터 한글 표기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