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의 회담(사진=청와대)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26일 한국을 방문한 가운데 한국과 사우디 간 83억 달러 규모의 양해각서(MOU)와 계약이 체결됐다.

​이번 사우디 왕세자의 방한은 지난 1998년 압둘라 왕세제 방한 이후 21년만에 이뤄진 것이며 모하메드 왕세자는 최초 방한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의 회담이 끝난 뒤, △정보통신기술(ICT) △전자정부 △자동차산업 △수소경제 △건강보험 △문화 협력 △국가 지식재산 전략 프로그램 △금융감독 분야 상호협력 MOU 총 10건의 정부 부처·기관 간 MOU 서명식이 진행됐다. 

이중 수소경제 분야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과 자동차 및 수소경제 분야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이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키로 합의했다.

​정부 간 협력 외에 S-오일,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SK, 현대차, 한국석유공사, 로봇산업진흥원도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 등과 83억 달러 규모의 MOU 및 계약을 체결했다.

​이 가운데 한국의 SK가스와 사우디의 AGIC는 18억 달러 규모의 합작 투자를 통해 사우디에 연간 75만톤 규모의 프로플렌과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한다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