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내부 청사(사진=통일부)

통일부가 오늘(25일)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정부측 제안을 북측이 다 무응답으로 답했다'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해명했다 .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북측에서 소극적 태도를 보였기 때문에 ‘소강국면이다’, 남북간 대화가, 공식적 대화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한 것에 대해 이렇게 표현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이 관계자는 최근 논란된 북한 어선 폐기 관련해 다시 밝혔다.

그러면서 “보관기관이 아니다보니 확인을 안한 채 매뉴얼에 따라서 선장 허락받아서 폐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한 것”이라며, “사실 표현을 폐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표현했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메뉴얼 상으로 폐기하는 절차가 진행되는 건데, 확인하지 않고 그리 브리핑한게 잘못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미정상회담 이후에도 북한이 대화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는 “예단해서 말하기는 어렵고 남북간 북미간 대화가 긴밀히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WFP 대북지원 관련해 쌀지원 수송 수단과 시기에 대해서는 “경로라던지 운송 수단에 대해선 결정이 안됐기 때문에, 본선 인도 방식이 기본”이라며, “그 부분은 WFP가 담당 책임하에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현안보고에서 언급한 WHO 공여 검토 관련해 “어느정도 검토가 되고 있다는 건 향후 추진 계획이기 때문에, 검토해 나간다고 보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이와함께, 이 관계자는 “국제기구의 취약계층 대상 사업에 영양지원 보건의료 지원 사업이 있다며, 이 사업은 지난 정부에서도 추진이 됐던 것”잉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국제기구와 MOU 체결하는 것인데 체결방식은 국제기구마다 다르다”며, “앞으로도 북한 주민의 인도적 지원 고려하면서 자금공공여사업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