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접견하는 모습(사진=청와대)

유엔 세계식량계획(WFP)가 한국의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지원된 식량은 높은 모니터링 기준을 마련한 뒤 분배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은 19일 성명을 통해 "한국이 북한의 식량난에 대응해 쌀 5만t과 450만 달러를 공여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VOA 등 외신들이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 진행하는 모든 식량 지원 활동과 마찬가지로, 접근성과 모니터링에 대한 높은 기준을 마련한 뒤 분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식량계획은 “북한이 가뭄과 부족한 수확량의 타격을 크게 입어 수 백만 명의 아동과 성인남녀가 앞으로 수 개월 간 심각한 식량 부족을 겪게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에서 식량난의 타격을 가장 많이 입은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최소 2억7천500만 달러 상당의 식량 30만t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에서 굶주리는 주민 수 백만 명에 대한 식량과 영양 지원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세계식량계획과 식량농업기구는 지난달 북한에서 진행된 식량안보 조사 결과 2018년 북한의 수확량이 급감해 북한 주민의 40%에 해당하는 1천 10만명이 위험에 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