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사진=통일부)

통일부가 최근 한 매체가 보도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핵무력 강화 지침을 담은 ‘강습제강’ 문건의 진위여부 파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오전 브리핑에서 “보도 내용에 대해 당국에서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진위여부 검토와 이후 새롭게 알릴 사항이 있으면 알리겠다”고 답했다.

VOA 는 김 위원장이 2차 미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장성과 군관에 전달한 ‘강습제강’을 통해 핵무력 강화 지침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으며, ‘세계적인 핵전력국가’로 인정받는 게 그 목적이라고 17일 보도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이전에도 '강습제강', '학습제강', 이런 내용들의 문건에 대한 과거 보도가 있었다”며,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파악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지난 15일 강원도 삼척 해변가로 내려온 북한 어선 관련해 “그 부분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에서 조사와 협의 절차가 계속 진행 중”이라며, “북한주민의 귀순의사나 지금 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 방문과 돼지열병 방역 협력 제의에 이전과 같이 “북한과 계속 협의 중”이라는 기존 답변을 반복했다.

상시 남북대화채널은 운영되고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며, “해당 직위가 공석인 경우에는 내부 규정에 따라서 직무대리 방식으로 연락대표 간 접촉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