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의 마이클 코작 민주주의·인권·노동 담당 대사(사진=미 국무부)

미국 국무부가 트럼프 행정부의 북한인권 개선 노력을 강조하면서 북한의 인권 실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13일 북한의 공개 처형 실상 등을 담은 국제인권단체의 최근 보고서와 관련해 “북한 정권이 저지르는 심각한 인권 위반과 유린을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VOA에 말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미국이 비핵화 협상과 별도로 북한에 인권 개선을 계속 촉구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서 계속 벌어지는 인권 위반과 유린 행위를 조명하고 문제를 제기하기 위해 많은 조치를 취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심각한 인권 유린과 검열을 저지른 이들을 제제대상으로 지정하고, 유엔총회에서 유엔 결의안을 지지하며, 탈북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그렇게 한 것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는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독립적인 정보에 대한 접근을 늘리며, 북한 내 인권 존중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에 기반을 둔 전환기정의그룹은 지난 11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북한 정권이 처형을 벌인 장소와 죄명, 공개처형을 목격한 탈북민들의 증언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공개처형을 목격한 주민 가운데는 일곱 살 어린이도 포함돼 있었고, 최대 10차례 공개처형을 목격한 경우도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