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폭우 피해 모습(사진=노동신문)

국제적십자연맹(IFRC)이 지난해 북한을 강타한 태풍 솔릭과 기습폭우 피해 복구를 위해 투입한 재난구호긴급기금(DREF) 최종보고서를 발표했다.

RFA에 따르면 국제적십자연맹(IFRC)은 19일 발표한 ‘북한 태풍 솔릭 비상조치계획’ 및 ‘북한 홍수와 산사태 비상조치계획’ 최종보고서에서 지난해 8월 북한을 강타한 태풍 솔릭과 홍수 및 산사태 피해 복구를 위해 미화 약 61만 120달러(61만 6,932 스위스프랑)가 투입했다고 밝혔다.

북한 강원도와 함경남도에 피해가 집중됐던 태풍 솔릭에 대한 비상조치계획은 지난해 8월 23일에 시작돼 5개월 후인 올해 1월 23일 부로 공식 종료됐으며, 약 미화 28만 달러가 최종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태풍 솔릭이 북한을 휩쓸고 지나간 직후 황해도에 내린 이례적인 폭우 및 산사태 피해 복구를 위한 비상조치계획도 지난해 9월 17일부터 5개월간 시행된 후 올해 2월 17일 부로 공식 종료됐습니다. 여기에는 약 미화 33만 1,120달러가 들었다.

특히, 국제적십자연맹의 이번 최종보고서 2건 모두 지난해 북한 일부지역에 발생한 자연재해가 북한 전역의 식량안보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북한 태풍 솔릭 비상조치계획’ 최종보고서는 북한 전체가 식량배급제도에 의존하고 있어 자연재해는 해당 피해지역의 문제를 넘어 국가 전체의 식량안보를 악화시킨다고 진단했다.

‘북한 홍수와 산사태 비상조치계획’ 보고서는 무려 1만 6,809 헥타르에 달하는 황해도 농경지가 유실됐다면서, 2017년과 비교해 지난해 농작물 작황이 9~10% 정도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북한의 작황이 최근 10년 사이 최저치를 기록해 식량난이 발생하면서 북한 당국이 북한 주재 국제기구들에 추가적인 대북지원을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제적십자연맹은 지난해 여름 북한의 수해 복구에 투입된 재난구호긴급기금(DREF)은 식량안보 및 영양 지원활동 등을 다루지 못했다면서, 올해 대북 식량지원 활동을 위한 자금을  확보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