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정부의 대북 지원 활동 모습(사진=스위스 개발협력처)

유럽연합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핵 문제와 분리해야 한다며 가장 취약한 계층에 지원이 제공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담 카즈노스키 EU 대변인은 17일 국제기구의 대북 지원 호소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EU는 최근 몇 년 동안 북한에서 가장 취약한 계층을 돕기 위해 긴급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특히 "작년 10월 홍수 피해를 입은 북한의 6천 가구에 해당하는 약 2만4천 명에게 쉼터와 식수를 제공학 위생, 청결 분야에 도움을 주기 위해 10만 유로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2016년 8월 말에는 함경북도 지역을 강타한 홍수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30만 유로를 배정했으며, 2017년에도 홍수와 가뭄 대비 지원금으로 또 다른 30만 유로를 지원했다"고 소개했다.

카즈노스키 대변인은 “국제사회의 대북 지원이 북한의 가장 취약한 계층에 전달돼야 한다는 것이 EU의 입장이고, EU는 식량 안보 면에서도 가장 취약계층을 지원해 왔다”고 밝혔다.

이로인해 “때문에 인도적 지원은 북한 핵 문제와는 별개이며, 대북 제재가 인도적 지원 목적을 위해 일부 변화될 소지가 있다”고 전망했다.

카즈노스키 대변인은 “또한 북한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외교적 노력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자제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자신들이 공언한 약속을 이행하고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와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외교적 과정에 다시 관여하는 긍정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희망하는 것이 EU의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