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안보실장(사진=청와대)

정부가 리비아에서 납치된 한국인 석방을 위해 UAE 협조 덕분에 석방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7일 브리핑에서 “UAE의 그 지역내 영향력과 부족간 협력관계 등을 동원해 협상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특히 정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나라와 협의했고, 지난 2월 모하메드 왕세제 방한 때도 문제해결을 위해 특별히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지난해 7월 6일 주 모씨가 납치된 이후로 저부는계속 조기 석방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납치 직후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을 파견해,  4개월 가까이 함정 보낼 정도로 정부는 피랍 국민 안전하게 석방하기 위해 총력을 다했다.

정 실장은 군사적 작전을 시도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현재 내전 진행 중인 리비아는 정세가 불안하고, 최근에는 거의 무정부 상태에 가까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주 씨가 피랍된 지역이 리비아 남부지역이었기 때문에 구출작전이라든지, 석방을 위한 협상 과정에서 정부는 여러가지 가능한 방법 다 검토하고 최대한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의 철수권고에도 불구하고 리비아에는 현재 4명의 한국인이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정 실장은 “공관 통해서 가급적 조기에 리비아에서 나올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지만, 아직 떠날 사정이 아니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나올 수 있도록 권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북식량지원을 추진하는 가운데 북한 발사체 발사로 가능성이 희박해진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정 실장은 “식량 문제는 안보 상황과 관련 없이 인도적 측면에서, 특히 같은 동포로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대북식량 지원 원칙을 이미 확정했고, 이것을 어떻게 추진하느냐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다양한 준비하고 있다”며, “조만간 정부의 대북식량 지원 계획을 밝힐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북한 발사체 분석과 관련해서는 “발사체를 미사일로 판정한 것은 주한미군사령부의 공식입장은 아니며, 한미 양국 공식 입장은 이번에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발사체 제원에 대해 양국 정부가 긴밀히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