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포항을 촬영한 위성사진에 화물선들의 움직임이 포착된 모습(사진=플래닛 랩스)

북한 석탄을 운반한 와이즈 어네스트호가 미국 정부에 의해 압류됐지만, 북한의 석탄을 취급하는 항구들에선 여전히 활발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일일 단위로 위성사진을 보여주는 플래닛 랩스(Planet Labs)가 지난 12일 북한 남포항을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대형 선박 2척이 확인됐으며, 선박들 주변에는 석탄으로 보이는 검정색 물체가 가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VOA가 전했다.

이 중 한 척의 선박은 길이가 170~175m로, 최근 미국 정부가 압류한 와이즈 어네스트호(177m)와 비슷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와이즈 어네스트호가 북한이 보유한 선박 중 두 번째로 크다고 밝힌 바 있는데, 비슷한 크기의 선박이 석탄 취급 항구에서 발견됐다.

이들 선박들은 각각 지난 9일과 12일 사이 해당 지점에서 발견되기 시작했다.

이중 한 척이 해당 지점을 떠나는 장면이 12일 촬영된 또 다른 위성사진에 포착됐고, 14일 촬영된 위성 사진에선 2척 모두 사라졌다.

지난달 16일 이 항구에는 약 165m 길이의 화물선이 덮개를 덮은 상태로 정박해 있었는데, 다음날 이 선박은 덮개를 개방한 모습이 관측됐다.

아울러 이날 또 다른 선박이 항구에 나타나 지난달 17일에만 2척의 선박이 남포 석탄 항구에서 포착됐다.

이어 21일 위성사진에선 이들 선박들이 떠난 듯 항구 전체가 비어 있었지만, 24일엔 또 다른 대형 선박 2척이 이 자리를 채웠습니다. 이들 선박 중 1척은 이달 3일 자취를 감췄다.

이런 식으로 남포 항에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최소 7척의 선박이 드나드는 모습이 확인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