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는 모습 (사진=청와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달 한국을 방문해 문 대통령과 북한의 비핵화와 한미동맹 강화를 협의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트럼프 미 대통령은 6월 하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방한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지난 4월11일 워싱턴 정상회담 이후 약 두 달 만에 개최되는 것이며,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8번째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백악관도15일 보도자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을 계기로 6월 중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소식을 전하며 양국 정상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 FFVD를 달성하기 위한 긴밀한 협조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국 정상은 미-한 동맹과 우정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지난 2017년 11월 이후 두 번째이다.

앞선 방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한 정상회담과 함께 주한미군 기지 방문, 현충원 참배, 국회 연설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