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사진=통일부)

통일부가 지난 14일에 있었던 대북 인도적 지원 관련 의견수렴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들이 대북지원에 찬성하는 입장의 단체들만 있었다는 일부 비판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5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그런 비판이 왜 나오는지는 모르겠다"며, "참석한 단체들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체이고, 통일부 측에서는 이런 생각을 기반으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그리고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총 세 단체였다.

이 대변인은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는 60개 단체로 구성됐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187개 단체 그리고 정당 및 사회단체로 국민 합의, 대북정책이나 통일정책이나 국민 합의를 위해서 범국민적으로 결성된 단체"라고 했다.

이어, "7대 종단 대표로 구성된 한국종교인평화회의는 통일 민간운동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는 단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언급한 인도적 지원 관련 제도 개선에 대해 이 대변인은 "민간 차원의 대북 지원이 원활한 절차 진행을 위한 신속한 지원과 민간단체와 국제교류 역할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적절히 지원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제가 바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였고, 단체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였던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 계속해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한 내 쌀 값이 하락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와 함께 식량난이 심각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일부 보도에서 언급한 쌀 값은 소위 말해서 장마당 가격"이라며, "어떻게 보면 공식 가격이 아닌 일부 가격에 대해 정부가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또 "공식지표가 아닌 일부지표만으로 최근 식량 사정을 추정한다는 것은 제한이 있다"며, "북한 식량 사정은 최근에 WFP 유엔세계식량계획과 FAO 유엔식량농업기구가 북한 현지조사를 통해 발표한 공식적이고 객관적인 지표로 파악중"이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