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청사(사진=통일부)

통일부가 인도적차원의 대북식량지원 시기가 5-9월 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4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북한의 식량상황에 대한 WEP  보고서에서 5-9월 가을 수확기까지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적시하고있다"며, "이를 토대로 수혜자 필요성 고려했을 때  적정시기는 5-9월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지원 방식의 경우 "북한 식량 사정이 심각하다는 국제기구 발표가 있었고, 동포애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식량지원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시기와 방식은 의견 수렴해서 결정하겠다"고 했다. 

정부의 직접지원을 고려 중이냐는 질문에는 "국민 의견수렴에 집중하고 있고, 시기와 방식은 이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국제기구 지원과의 병행 고려 여부는 논하기는 이르고, 과거 당국 차원 대북 식량지원은 남북 합의라는 전제 있었다"며, "북한의 식량사정과 재정, 국민적 합의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각계각층의 여론 수렴 절차에 대해서는 "계속 일정 조율 중이며,  대표적 민간단체, 종교계 대상으로 의견을 듣고자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인도협력본부과 정책자문위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고, 22일까지는 조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각계각층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한 질문에 이 당국자는 "취지를 반영해 대표적인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일반 국민 여론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언론이나 여야 협의 등을 통해 충분히 고려하고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북한의 일부매체에서 인도적 지원을 부정적으로 언급한 것에 대해 "북측과 아직 조율할 계획은 없으며 국민 의견수렴 절차 끝나고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