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방사포를 발사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군 당국은 10일 북한이 전날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 "단거리 미사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 간담회를 통해 "현재까지 단거리 미사일로 평가하고 있다"면서 "이는 한미 공동평가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4일 발사체와 동일한 기종인지에 대해 "이번에 발사한 것을 한미 정보 당국이 정밀 분석하고 있다"면서 "다만, 이동형 발사대가 지난 4일에는 차륜형이었지만, 9일에는 궤도형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은 10일 전날 북한이 발사한 2발의 발사체에 대해 “고도는 40여㎞, 사거리는 각각 420㎞, 270㎞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된다”며 “이후 240㎜ 방사포와 지난 열병식 때 보였던 신형 방사포 사격도 병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장실에서 합동참모본부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은 뒤 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에서 탄도 미사일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고도가 낮은 점을 감안할 때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며 “한미 당국이 면밀히 분석해야 어떤 미사일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의도에 대해서는 “시선을 외부로 돌려 체제 결속을 위한 계획이 아닌가 한다”며 “새로운 길에 대한 의지 표현이고 우리에 대해선 내부 갈등 조장용 등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