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공군이 합동훈련 모습(사진=공군)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25일 한미 연합공중훈련에 대해 "남조선당국의 배신적 행위는 북남관계를 더욱 위태로운 국면으로 떠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은 대변인 담화를 통해 "지난 22일 시작된 한미연합공중훈련과 관련해 지금 남조선군부는 대화상대인 우리의 면전에서 미군과 함께 F-15K와 KF-16, F-16전투폭격기를 비롯한 숱한 비행대 역량을 동원해 우리를 겨냥한 도발적인 연합공중훈련을 벌려놓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역사적인 4.27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공공연한 도전이며 북과 남이 군사적 긴장 완화와 적대관계 해소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확약한 군사분야 합의에 대한 노골적인 위반행위"라고 비난했다.

조평통은 "남조선당국이 미국과 함께 우리를 반대하는 군사적 도발 책동을 노골화하는 이상 그에 상응한 우리 군대의 대응도 불가피하게 될 수 있다"고 위협했다.

아울러 "우리가 그 어떤 대응조치를 취하든 남조선당국은 아무런 말도 할 수 없을 것이며 만일 그에 대해 시비질할 때는 문제가 더 복잡해지고 사태가 험악한 지경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조선당국은 북남관계개선의 분위기를 살려 나가느냐 마느냐 하는 중대한 시기에 우리를 반대하는 노골적인 배신행위가 북남관계 전반을 돌이킬 수 없는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분별 있게 처신하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