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식량 실태를 조사하는 식량농업기구 관계자(사진=FAO)

세계식량계획(WFP)은 북한에서 진행 중인 식량부족 실태 평가 결과가 5월 초까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23일 공개한 북한 국가보고서를 통해 식량농업기구(FAO)가 공동으로 지난 3월부터 이달 말까지 2달 간 진행해온 식량안보 실태 조사 결과가 4월 말이나 5월 초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이번 조사가 지난해 북한 농작물이 홍수와 가뭄으로 상당한 타격을 입은 데에 대한 우려와 최근 북한 당국이 유엔 산하 국제기구들에 식량 지원을 공식 요청한 것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RFA가 전했다.

이 보고서는 "북한의 식량부족 실태에 대한 이번 조사 결과가 유엔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 문제에 있어 향후 앞으로 나아갈 방향(the way forward)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필요성, 범위, 규모 등 구체적인 청사진이 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앞서 지난 2월 북한 정부가 식량난을 호소하며 국제 인도주의 기구들의 지원을 요청한 사실을 확인하면서 "북한 측이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올해 쌀, 밀, 감자, 콩 등을 포함해 모두 140만 톤의 식량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은 최근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의 인터뷰를 통해 “북한의 식량 부족은 매우 심각한 사안이며, 흉작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6월까지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어린이들이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