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 평화 정착 목표 이루는 데 북러정상간 만남이 도움 되길"

통일부 건물(사진=통일부)

통일부는 오는 27일 열리는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행사와 관련해 일단 북측에 통지했으니 시간 보면서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행사와 관련해 "행사 임박해 개최 사실을 통지하다 보니 북측의 참가 가능성에 대해서는 낮게 볼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렇다고 해서 참가 가능성이 없다고 말씀드리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전날 오후 행사 개최를 닷새 앞두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연락대표 접촉을 통해 4·27 1주년 행사계획을 북측에 통지했다.

애초에 북측의 참석 가능성을 낮게 보고 행사를 기획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행사 기획단계부터 북측이 참석을 제외하고 판단한 것보다 행사 컨셉자체를 전세계 모두 함께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고 한반도 프로세스를 의지를 갖고 계속해서 추진해나간다는 취지로 기획했다"고 답했다. 

한편,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러 관련해 이 당국자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 북-러 정상간의 만남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김 위원장의 방러 일정 이후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위해 정부도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만전을 기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