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북방정책에 대한 중앙아시아 지역 내 공감대 확산해 미래 협력 토대 구축"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6일부터 23일까지 7박8일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3개국을 국빈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16일부터 18일까지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국빈만찬 참석, 우리 기업이 수주해 완공한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 현장 방문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라고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밝혔다.

이번 투르크메니스탄 방문은 우리나라의 정상으로서는 두 번째이며, 자원 부국인 투르크메니스탄에 우리 기업의 진출을 촉진하고, 에너지·교통·물류·인프라 외에 보건‧의료, ICT 등 여러 미래 성장 분야 협력 가능성을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어 18일부터 21일까지는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의회 연설과 국빈만찬 참석, 한국문화예술의 집’ 개관식, 동포간담회 들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우즈베키스탄 방문은 2017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의 국빈방한에 대한 답방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양국 간 전통적인 우호 협력 관계를 격상하고, 보건․의료, ICT, 공공행정, 산업역량 강화,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협력의 지평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21일부터 23일까지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알마티에서 동포간담회 일정을 가진 후 수도인 누르술탄으로 이동하게 된다.

아울러 토카예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국빈오찬, 나자르바예프 초대대통령 면담, 친교만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카자흐스탄 방문은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아 이뤄지는 것으로서 카자흐스탄의 비핵화 경험을 공유하고, 교통·인프라, ICT, 우주항공, 보건·의료, 농업·제조업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있을 예정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중앙아 3개국과의 전통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북방정책에 대한 중앙아시아 지역 내 공감대를 확산해 미래 협력 토대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