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태도 변화 없이 3차 미북 정상회담이 개최되기는 어려울 것"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하는 모습 1(사진=청와대)

미북 간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돌파구 마련에 나선 한국은 북한에 섣부른 양보보다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비핵화 기준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는 미국 전문가가 지적했다. 

미국 외교협회(CFR)의 스콧 스나이더 선임연구원은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가 없이는 양보를 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이같이 RFA에 밝혔다.

스나이더 연구원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라는 최종 목표에 진정성을 보여야 미국도 비핵화 과정에 대한 협상에서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미국의 입장을 한미 정상회담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스나이더 연구원은 "북한이 하노이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거론된 영변 핵시설 폐쇄 이외에 추가 핵 시설을 협상 의제로 올려 놓는다면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보여주는 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반스 리비어 전 국무부 동아태 담당 수석부차관보도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로드맵에 대해 미국과 다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이 계속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대통령은 동맹이 건재하다는 것과 북한과의 비핵화 대화가 향후 언젠가 열리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리비어 전 차관보는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비핵화보다 제재 완화, 화해, 대화에 방점을 둔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무엇보다도 비핵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북한의 태도 변화 없이 3차 미북 정상회담이 개최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미국 뉴욕 사회과학원(SSRC)의 리언 시걸 박사는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보내는 신호를 정확히 읽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걸 박사는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핵 무기와 핵 물질 등을 미국에 보내야 한다는 리비아식 비핵화가 아니라 일부 제재 완화와 미북 정상회담 가능성에 열린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