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소프트웨어 이미지(사진=RFA)

미국 정부와 수사 당국이 새로운 인터넷 악성 소프트웨어의 근원지가 북한인 것으로 확인했다.

미국 국토안보부(DHS)와 연방수사국(FBI)은 "이 새로운 형태의 강력한 악성 소프트웨어의 이름을 ‘홉라이트(HOPLIGHT)’라고 명명하고, 감염 경로를 추적해 조사를 벌여 이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RFA가 전했다.

연방수사국과 함께 해당 파일과 악성 소프트웨어에 대한 조사를 마친 국토안보부는 10일 보고서에서 "문제의 악성 소프트웨어 홉라이트가 북한 정부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미국 국토안보부와 연방수사국은 지난해 2월 ‘히든 코브라(Hidden Cobra)’로 명명된 북한 IP주소를 사용하는 해킹조직이 감행한 사이버공격에 대한 경보를 발령한 바 있는데, 바로 이 조직이 홉라이트 소프트웨어를 유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기구인 사이버 및 기반시설 안보국(CISA: Cybersecurity and Infrastructure Security Agency)은 보고서에서 "전 세계에 걸쳐 홉라이트로 인한 피해가 접수됐다"며, 인터넷 보안 등급을 가장 강력한 것으로 설정하고, 이 악성 소프트웨어가 발견되면 즉시 해당 관리기관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