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화력발전소 전경(사진=NK뉴스)

북한지역에 지난 겨울부터 봄까지 가뭄이 계속되면서 전력난을 겪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생활용수 부족현상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평양 주민 소식통은 “작년 한때 괜찮았던 평양의 전기사정이 요즘 다시 나빠지기 시작했다”면서 “변두리 지역은 하루 4~5시간, 시내 중심지역도 하루 10시간 미만으로 전기가 공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RFA에 밝혔다.

그러면서 “작년 가을까지는 하루 종일 들어오던 전기가 12월에 접어들면서부터 점점 사정이 안 좋아지기 시작했는데 겨울철이면 늘 겪는 가뭄으로 수력발전소의 가동률이 떨어진데다 평양 화력 발전소 마저 가동률이 현저히 떨어진 탓”이라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전기사정이 나빠지면 자연히 수돗물 공급도 어려워진다”면서 “하루에 한두 시간 시간을 정해 놓고 수돗물이 나올 때마다 큰 통에 물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평안북도 신의주 주민 소식통은 “전기 사정이 안 좋다는 평양은 그래도 신의주에 비하면 괜찮은 편”이라면서 “신의주의 전기 사정은 더욱 한심해서 어떤 날은 휴대전화도 제대로 충전하지 못할 정도로 전기가 잠깐 들어왔다가 나가 버린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전기가 없으니 당연히 수돗물 사정도 안 좋아 아파트 주민들은 땅집(단독주택) 주민들이 사용하는 지하수를 길어다가 생활용수로 쓰고 있는데 가뭄이 길어진 탓인지 얼마전부터는 지하수 물도 말라버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