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림 포블레티 미 국무부 군축·검증·이행 담당 차관보(사진=미 국무부)

북한이 모든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해야만 안보와 발전이 가능하다고 미 국무부 고위 관리가 말했다

미 국무부의 일림 포블레티 군축·검증·이행 담당 차관보는 19일 제네바에서 열린 군축회의에 참석해 "북한과 관련한 미국의 입장은 확고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VOA 등 외신들이 전했다.

포블레티 차관보는 또한 "북한과 무기나 군사 관련 협력을 유지하기를 선택한 나라들에게 즉각 그 같은 행동을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나라들은 명백하게 이전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포블레티 차관보는 "미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하는 개인과 단체들에 대한 제재를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올해 군축회의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 동안 북한도 미국에 대한 비난이나 부정적인 언급을 전혀 하지 않았다.

제네바주재 북한대표부의 주용철 참사관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이 지난 15개월 동안 핵실험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했는데도 미국이 제재를 유지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미국이 비핵화 전에는 제재 완화가 불가능하다는 터무니없는 주장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 참사관은 "미국과 북한 두 나라 사이에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신뢰 구축 과정이 진전되는 동안 문제들을 하나씩 실현 가능하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다뤄야 한다는 것이 북한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