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턴 닐슨 국통안보부 장관이 연설하는 모습(사진=유투브)

커스텐 닐슨 미 국토안보장관은 미국이 직면한 사이버 위협을 언급하면서 북한을 사례로 지목했다.

닐슨 장관은 18일 미 조지워싱턴대학에서 열린 국가안보 관련 토론회에 참석해 “지난 2년간 우리는 북한의 워너크라이 랜섬웨어가 150개 나라에 뿌려지면서 의료체계가 인질로 잡히고, 공장들의 가동이 중단되는 걸 목격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VOA가 보도했다.

닐슨 장관은 "이 같은 사이버 공격에 대응한 국토안보부 차원의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이버 분야는 (공격의) 대상이자 무기이고 위협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며, 따라서 사이버 공간과 주요 기반시설을 지키는 건 (미국의) 또 다른 목표이자 전략적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어 "(사이버 범죄에 가담한) 나라들과 범죄조직, 해커와 테러리스트들은 모두 미국의 네트워크에 침투하고 이를 약화시키기 위한 역량을 키우고 있고, 인터넷 망을 무기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닐슨 장관은 이 같은 범죄 행위에는 결과가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닐슨 장관은 "사이버 적들에게 마지막 메시지를 보내겠다"며, "어떤 악성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더라도 미국의 민주주의 엔진은 그들이 만든 코드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회복력이 있다는 점을 장담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5월 발생한 대규모 사이버 공격 ‘워너크라이’는 전 세계 컴퓨터에 침투해 사용이 불가능하게 만든 뒤, 돈을 내야만 정상 작동이 된다고 안내하는 ‘랜섬웨어’이다.

특히 영국 국민보건서비스 산하 병원들을 비롯해 다양한 나라의 기업 등의 컴퓨터가 감염되면서 세계적으로 약 5억7천만 달러의 피해를 입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미 법무부는 북한 국적자이자 해커인 박진혁 등을 기소하면서 북한이 ‘워너크라이’의 배후에 있다고 공식 확인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