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온천마을 입구 모습(사진=노동신문)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화하는 가운데 지방경제 발전을 잇따라 강조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지방경제 발전에서 일관하게 틀어쥐고 나가야 할 강령적 지침'이라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설에서 “군의 역할을 높여, 지방의 원천과 잠재력을 이용한다면 군자체로 경제발전에서 제개되는 문제들을 풀고 나아가서 나라의 모든 지역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이바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방경제를 발전시키는데서 중요한 3가지 방향으로 ▸농업생산을 향상시켜 주민들의 식량, 먹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지방산업 공장들을 현대화하고 생산을 높은 수준에서 정상화하는 것, ▸자기 군의 실정에 맞게 발전전략을 옳게 세우는 것을 제시했다.

농업과 관련해 우월성이 확증된 분조관리제 안에서 포전담당책임제를 바로 실시해 알곡증산의 열쇠가 있다는 부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아울러 “지방산업 공장들을 활성화 시키는 것에 있어서는 지난날의 성과에 만족해하면서 앉아뭉개거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근시안적인 사고방식으로는 언제 가도 지방공업을 발전시킬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세계적인 발전추세에 맞게 공장을 노력절약형, 에네르기(에너지) 절약형으로 개건하며 원료와 자재의 국산화를 종자로 틀어쥐고 생 산공정 전반에서 과학화, 정보화, 현대화비중을 결정적으로 높이자고 해도 과학기술을 확고히 앞세워나가야 할 것을 촉구했다.

나아가서 “지방산업공장에서 인민소비품의 다종화, 다양화를 실현하고 중앙공장의 수준 나아가서 세계적수준의 제품들을 생산하자면 과학기술에 의거하여 새 제품개발을 활발히 진행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지난 16일에는 도를 중심으로 지역경제 간 경쟁체제를 구축해 지역의 독자적 경제발전을 추구해야 한다는 사설을 게재 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